웹서핑을 하다 보면 부득이하게 영어로 된 사이트를 마주칠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면 어려운 단어를 네이버 사전에 검색해서 꾸역꾸역 해석을 시도해 보던가, 문장을 통째로 복사해 구글 번역기에 넣어 글을 읽었던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크롬 확장프로그램 Simple Translate 를 설치하면 여러 창을 왔다 갔다 하지 않고 한 페이지에 머물면서 바로바로 쉽게 번역된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목차
Simple Translate
Simple Translate 설치하기
크롬 웹스토어에서 Simple Translate 를 검색하여 설치하시거나 하기 링크를 통해 바로 설치 페이지로 이동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Simple Translate 사용법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 후 특별히 설정을 만지지 않아도 손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시를 들기 위해 BBC 홈페이지의 기사 하나를 통해 사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BBC 기사에서 번역을 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하시게 되면 빨간 동그라미처럼 번역기 버튼이 생기게 됩니다.
번역기 버튼을 누르면 의미를 이해하는데 전혀 무리가 없을 정도의 수준으로 번역된 문장이 text 박스를 통해 나타나게 됩니다.
*Simple Translate 의 번역 엔진은 Google 번역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번역 수준에 대한 의심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단어 하나만의 의미를 알고 싶으면 특정 단어를 드래그 한 뒤 똑같이 번역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한국어에서 영어로 번역하기
Simple Translate 의 기본 설정은 영어에서 한국어로 번역하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한국어에서 영어로 번역하기 위해서는 설정으로 들어가 몇 가지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우선 확장프로그램 설정으로 들어가 두 번째 언어를 영어로 설정해 줍니다.
아래로 조금 드래그하여 웹페이지 하위에 있는 '자동으로 두 번째 언어로 바꾸기' 체크박스를 선택해 줍니다.
설정을 완료하시면 크롬을 다시 껐다 킨 후 한국어 페이지로 들어가 테스트를 해봅니다.
한국어에서 영어로 번역할 시에는 드래그만 한다고 바로 번역버튼이 생기지 않습니다.
영어로 번역을 원하는 문장을 드래그 한 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Simple Translate' -> '선택한 문자 번역' 을 눌러줍니다.
제가 직접 블로그에 쓴 글로 테스트해보았는데, 어색하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영어로 번역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설정에서 '자동으로 두 번째 언어로 바꾸기' 를 체크하지 않고 번역을 시도하면 영어로 번역되지 않고 한글 그대로 나오게 되니, 꼭 미리 설정을 하셔야 합니다.
마무리
구글 번역기 엔진을 사용한 확장프로그램을 통해 여러 창을 띄우지 않고 웹페이지 내에서 편리하게 번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확장프로그램을 깐다고 하여 크롬이 느려지는 부분도 전혀 없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어도 깔아 둔다면 분명 언젠가 꼭 써먹을 일이 있기에 미리미리 설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용한 것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 탐색기보다 훨씬 좋은 Everything 사용법 (1) | 2023.07.25 |
---|